창세기를 보는 법은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창조와 타락과 구원입니다. 창조는 문자 그대로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신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타락은 인류 최초의 사람 아담의 범죄로 사람을 포함한 세상이 파괴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구원은 파괴된 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을 말합니다.
그러면 먼저 창세기의 첫 번째 이야기인 창조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성경 창세기 1장 1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하시니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말씀 한 마디의 하나님의 절대 권능으로 무에서 유로 창조하심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최고의 아름답게 그리고 질서있게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은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첫째날은 빛을 창조하셨고 둘째날은 궁창을 만드셨습니다. 셋째날은 땅을 만드셨고 넷째날은 광명한 해와 달과 별들을 만드셨습니다. 다섯째날은 수중 생물과 공중의 생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여섯째 날은 땅의 생물을 만드시고 가장 나중에 인간을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일곱째 날은 안식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사람이 태어나서 제일 먼저 할 일은 하나님과 함께 안식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과 함께 안식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모든 것들은 사람에게 참된 축복으로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늘 안식인생 즉 주일인생으로 주바라기 성도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것을 더하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창세기의
두 번째 장면은 인간의 타락입니다. 사단이 조정하는 뱀이 찾아와 아담과 하와를 타락시켰고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났고 이로 말미암아 모든 슬픔과 저주가 이 땅에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아담의 죄 때문에 죽음과 고통 갈등과 다툼과 전쟁이 이 세상에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창세기의 둘째 장면입니다. 그러면 마지막 창세기의 셋째 장면이 무엇일까요? 창세기의
셋째 장면은 이 파괴되고 멸망으로 나아가는 타락한 인생과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부르셨고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으로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들 이삭과 야곱과 요셉이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이 네 인물들은 창세기의 맥을 이해하는 중요한 인물들입니다. 첫째 아브라함은 선택의 모형입니다. 아브라함은 우상숭배 하는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하나님께서 절대 주권으로 부르셔서 믿음의 조상으로 세웠습니다. 이는 우리의 선행과 공적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구원받는다는 것을 예표합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은 순종의 모형입니다. 이삭은 모리아 산에서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번제물이 되는 절대순종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숫양을 보내어 주심으로 살아났습니다. 이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의 절대 순종함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이삭이 겪었던 죽음과 삶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삭의 아들 야곱은 성화의 모형입니다. 육의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로 점점 거룩하게 성화되어 나중에는 이스라엘 12지파의 대표가 되는 아들들을 축복하는 선지자로 쓰임 받고 있습니다. 이 야곱이란 인물이 중요한 것은 그가 하나님께 받은 새 이름인 이스라엘은 오늘날 영적 육적 이스라엘을 있게한 위대한 신앙의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야곱의 아들 요셉이 등장하는데 이 요셉은 하나님의 구속사적으로 볼 때 영화의 모형입니다. 노예에서 애굽의 총리대신이 된 것은 마치 예수님이 우리 위해 죽음에서 일어나 부활하여 위대한 우리의 주님이 되심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셉이 창세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그 당시 70명이었던 이스라엘을 고센 땅에 살게함으로 수백만의 위대한 하나님의 민족으로 양육되어 출애굽하여 가나안땅으로 나아가게 했던 위대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창세기의 맥이 되는 스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복도우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