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맥

여호수아서의 맥

성북동 비둘기 2023. 3. 13.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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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서를 보는 법 첫째는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라는 사실입니다. 이는 모세는 율법을 상징하고 여호수아는 은혜를 상징합니다. 이는 천국을 상징하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은 율법으로는 안 되며 오직 은혜로만 된다는 뜻입니다. 여호수아서를 보는 법 둘째는 하나님을 믿는 자가 누리는 <은혜의 부요함>입니다. 모세를 따라갔던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죽었지만 믿음으로 여호수아를 따라갔던 제 2세대 자녀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율법과 행함으로는 구원을 이룰수 없으나 믿음과 은혜로는 모든 부요함을 예수님의 공로로 누릴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서를 보는 법 셋째는 계속 진행되는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위대한 인물 모세는 갔지만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등장하는 것처럼 하나님이 모든 역사의 주인공 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를 보는 법 넷째는 가나안 땅에서의 정복전쟁입니다. 이는 구원받은 이후의 성도들의 성결전쟁을 교훈합니다. 우리 구원받은 성도들은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늘 죄가 있음을 겸손히 인정하고 늘 죄를 회개하며, 나아가 우리의 삶을 개혁하면서 늘 새로워 지는 은혜 속에 살아가야 함을 교훈합니다.

 

여호수아서의 첫째장면은 <가나안 입성준비>로 여호수아서 1장에서 2장에 해당합니다.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과는 전혀 색다른 문화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신명기를 통해 이스라엘을 새롭게 하셨습니다. 지금은 가나안 땅을 들어서기 전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다시 새롭게 하실 필요가 있으셨습니다. 하나님은 특히 지도자인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영적인 준비를 시키고 계시는 장면입니다. 여기서는 지도자의 두 가지 준비를 말씀하고 있는데 지도자는 외적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살아야 하며 내적으로는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니 늘 강하고 담대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서의 둘째장면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으로 여호수아서6장에서 12장까지의 내용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꼭 정복해야 할 성은 여리고 성이었습니다. 이 성은 난공불락의 아주 강한 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 성을 정복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 승리의 가장 큰 이유는 여리고성을 정복하기 전에 여호수아가 5장 마지막 부분에서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사실 여리고 성을 정복한 가장 큰 주역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군대장관>으로 오신 <주님>이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모습이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색다르게 다가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때로는 우리가 외롭고 방황할 때 주님은 목자의 모습으로 다가 오십니다. 우리가 배고프고 굶주리는 상황에서는 만나로 다가 오십니다. 그리고 삶의 위기를 만날 때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가오셨던 모습인,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군대장관으로 오시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주님을 의지하면서 살아갈 때 모든 것 부족함이 없는 복된 은혜 속에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여호수아서의 셋째 장면은 <가나안 땅의 소유>인데 이는 여호수아서13장에서 24장까지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간 여호수아에게 가나안 땅을 정복하라고 말씀하시면서 나아가 그 정복한 땅을 이스라엘 열두지파별로 분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직 미정복지가 남아 있다는 것은, 성도는 이 땅위의 삶을 살아갈 때 항상 믿음과 비전을 가지고 끝까지 도전하고 성실히 살아갈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성도에게는 구원받은 것이 전부가 아니라 늘 주님을 닮아가면서 늘 거룩하게 변화되어 가는 것은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서 20장에는 6개의 <도피성>이 나오는데 이는 게데스, 세겜, 헤브론, 베셀, 라못, 골란입니다. 이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게데스는 <거룩>을 의미하는 말로 예수님은 우리의 추한 것을 위한 도피처입니다. 세겜은 <쉬는 곳>이란 뜻으로 예수님은 지친자들을 위한 도피처입니다. 헤브론은 <교제>의 뜻으로 예수님은 방황하는 나그네를 위한 도피처가 됨을 말합니다. 베셀은 <안전>의 뜻으로 예수님은 무력한 자의 도피처가 되십니다. 라못은 <높이 들린다>는 뜻으로 예수님은 절망한 자를 위한 도피처가 되십니다. 골란은 <행복>이란 뜻으로 예수님은 불행한 자의 도피처가 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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