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서를 보는 법은 크게 5가지입니다. 사무엘서를 보는 법 첫째는 사물엘서는 사무엘, 사울 그리고 다윗등 3명의 주된 인물들에 관한 기사입니다. 사무엘서를 보는 두 번째는 사무엘서는 사사시대에서 왕정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스토리라는 것입니다. 사무엘서를 보는 세 번째는 사무엘서는 올바른 지도자상을 보여주며 나아가 시편의 배경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사무엘서를 보는 넷째는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과 불순종에 대한 시련입니다. 사무엘서를 보는 다섯째는 여호와의 절대적 통치와 필요시에 대행자를 세우시는 하나님에 관한 기사입니다.
사무엘서의 첫째장면은 <사무엘>인데 사무엘상 1장에서 8장까지의 말씀입니다. 사무엘서1장은 사무엘의 출생 배경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사시대를 마감하고 강력한 왕정시대를 열어가는 과정은 출애굽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역사의 시작과 이스라엘을 이끌어가시는 하나님의 섭리는 한 경건한 가정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역사의 큰 전환점은 <한나>라는 한 여인의 아기를 잉태하기를 소망하는 평범한 기도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합니다. 평범한 일상사의 작은 기도제목같이 보여도 기도란 원대한 하나님의 뜻과 늘 연결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무엘서2장에서 4장까지는 사무엘의 소명과 엘리가문의 타락상을 보여줍니다. 특히 사무엘상 3장은 사무엘의 소명과 그의 신앙적 덕목의 5가지 특징을 보여주는데 이는, 섬기는 자, 순종하는 자, 말씀의 사람, 어릴 때부터 헌신된 자, 그리고 기도하는 어머니를 모시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타락한 엘리 제사장 가문을 폐하시고 사무엘을 들어 쓰셨습니다.
사무엘서의 둘째 장면은 <사울>인데 사무엘상 8장에서 15장까지의 내용입니다. 엘리제사장의 타락과 멸망으로 인한 전쟁패배의 여파로 이스라엘은 왕을 요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이 요구를 좋아하지 않으셨으나 마지못해 들어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왕을 허락해 주신 것은 최선책은 아니었지만 차선책으로 왕을 허락한 것 뿐이었습니다. 그러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요구와 기도가 잘못되었다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것은 열왕기서를 통해 증명이 되는데 즉, 열왕기서에 나오는 모든 왕들은 대부분 악한 왕들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사무엘서의 셋째장면은 <다윗>인데 사무엘상16장에서 사무엘하24장까지의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불순종한 사울을 폐하시고 새로운 인물 다윗을 택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우리는 다윗의 일생을 통해서 하나님은 일군을 택하시고 훈련시키시고 세우셔서 그를 통해 일을 하시는 분임을 배우게 됩니다. 사무엘서는 다윗이 위대한 인물처럼 보이지만 다윗의 약점과 장점을 선명하게 조명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약점과 죄악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충신 우리아 장군을 죽이고 부인 밧세바를 취한 것입니다. 둘째는 인구조사인데 이는 자기 자신을 크게 드러내고자 하는 교만과 인본주의였습니다. 다윗의 장점은 역시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는 사울왕을 끝까지 용서하고 사랑했던 점입니다. 그리고 다윗의 장점 두 번째는 하나님의 성전건축을 준비했던 점입니다. 다윗은 단점과 장점을 가진 연약한 인생이었을 뿐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 인생은 성경 로마서 3장 10절 말씀대로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습니다. 어떤 위대한 지도자에게도 누구나 다 결함과 허물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만 우리의 허물과 죄보다 크신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용납하심을 받을 뿐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위대함은 우리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크게 보신다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은 회개한 우리의 모든 죄는 다 용서해 주시고 기억도 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이웃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크게 보는 관대함이 필요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때 하나님의 나라가 더욱 확장되고 아름답게 빛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