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참소란...
참소: 히브리어로 딥바이다. 이 단어는 명예 훼손, 나쁜 소식, 불명예, 중상모략의 의미가 있다. 민수기 13:32에서 정탐꾼 중 열명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와서 그 땅을 "악평"(딥바)하였다. 이 단어는 악한 성품을 나타내는데도 사용되었다(창 37:2) 헬라어로는 디아볼로스이다. 이 단어는 불만이나 비방을 지칭하는 것이 주된 용법이다. 즉,'비방자, 고자질장이'를 가리킨다. 그리고 이 단어는 고발자를 지칭하는데 사용한다. 70인경에서는 비난자나 적이나 유혹자로서 마귀를 지칭하는데도 이 단어를 사용한다.
다) 참소의 원인
1) 말세의 특징 중 하나이다.
1.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디아볼로이)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1-5)
2)미련하기 때문이다.
1. 참소(딥바)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잠10:18)
3) 참소의 근원인 사단의 영향 때문이다.
1.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카테고레스)하던 자 곧 우리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계 12:9-10)
참소: 헬라어로 카테고레스이다. 이 단어는" ...에 대하여 좋지 않게 말하는, ...을 고소하는"을 의미한다. 본문에서는 고소자 사단을 가리킨다.
다) 참소의 결과
1)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킨다.
1. 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사테르-은밀하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잠25:23)
2. 야곱의 약전이 이러하니라 요셉이 십 칠세의 소년으로서 그 형제와 함께 양을 칠 때에 그 아비의 첩 빌하와 실바의 아들들로 더불어 함께 하였더니 그가 그들의 과실을 아비에게 고하더라(창 37: 2)
2) 무고한 사람을 괴롭게 한다.
1. 보디발의 아내의 참소
해설: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의 옷을 잡고 말했다.
보디발의 아내: 나와 동침하자.
해설:요셉이 자기 옷을 그 손에 버리고 도망하여 나가매 그가 요셉이 그 옷을 자기 손에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감을 보고 집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렀다.
보디발의 아내: 보라, 주인이 히브리 사람을 우리에게 데려다가 우리를 희롱하게 하도다. 그가 나를 겁간코자 내게로 들어오기로 내가 크게 소리 질렀더니 그가 나의 소리질러 부름을 듣고 그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갔느니라.
해설: 보디발의 아내가 그 옷을 곁에 두고 자기 주인이 집으로 돌아 오기를 기다렸다가 그 주인이 돌아오자 이 말로 그에게 고하였다.
보디발의 아내: 당신이 우리에게 데려온 히브리 종이 나를 희롱코자 내게로 들어 왔기로 내가 소리질러 불렀더니 그가 그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갔나이다.
해설: 주인이 그 아내가 자기에게 고하기를 당신의 종이 내게 이같이 행하였다 하는 말을 듣고 심히 노한지라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넣으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창 39:12-20).
3) 하나님의 일을 방해 한다.
1. 사마리아 사람들의 참소
해설: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나아와 말했다.
사마리아 사람들: 우리로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도 너희같이 너희 하나님을 구하노라 앗수르 왕 에살핫돈이 우리를 이리로 오게한 날부터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노라.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기타 이스라엘 족장들: 우리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데 너희는 우리와 상관이 없느니라. 바사 왕 고레스가 우리에게 명하신 대로 우리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홀로 건축하리라.
해설: 이로부터 그 땅 백성이 유다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여 그 건축을 방해하되 바사 왕 고레스의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가 즉위할 때까지 의사들에게 뇌물을 주어 그 경영을 저희하였으며 또 아하수에로가 즉위할 때에 저희가 글을 올려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을 고소하니라. 아닥사스다 때에 비슬람과 미드르닷과 다브엘과 그 동료들이 바사 왕 아닥사스다에게 글을 올렸으니 그 글은 아람 문자와 아람 방언으로 써서 진술하였더라.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가 아닥사스다왕에게 올려 예루살렘 백성을 고소한 그 글에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 동료 디나 사람과 아바삿 사람과 다블래 사람과 아바새 사람과 아렉 사람과 바벨론 사람과 수산 사람과 데해 사람과 엘람 사람과 기타 백성 곧 존귀한 오스납발이 사마리아 성과 강 서편 다른 땅 에 옮겨 둔 자들과 함께 고한다 하였더라. 아닥사스다왕에게 올린 그 글의 초본은 이러하니라.
진정서: 강 서편에 있는 신복들은 왕에게 고하나이다. 왕에게서 올라온 유다 사람들이 우리의 곳 예루살렘에 이르러 이 패역하고 악한 성읍을 건축하는데 이미 그 지대를 수축하고 성곽을 건축하오니 이제 왕은 아시옵소서 만일 이 성읍을 건축하며 그 성곽을 마치면 저 무리가 다시는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바치지 아니하리니 필경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우리가 이제 궁의 소금을 먹는 고로 왕의 수치당함을 참아 보지 못하여 보내어 왕에게 고하오니 왕은 열조의 사기를 살피시면 그 사기에서 이 성읍은 패역한 성읍이라. 예로부터 그 중에서 항상 반역하는 일을 행하여 열왕과 각 도에 손해가 된 것을 보시고 아실지라. 이 성읍이 훼파됨도 이까닭이니이다.이제 감히 왕에게 고하오니 이 성읍이 중건되어 성곽을 필역하면 이로 말미암아 왕의 강 서편 영지가 없어지리이다.
해설: 왕이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사마리아에 거한 저희 동료와 강 서편 다른 땅 백성에게 조서를 내리니라.
아닥사스다 왕: 너희는 평안할지어다. 너희의 올린 글을 내 앞에서 낭독시키고 명하여 살펴보니 과연 이 성읍이 예로부터 열왕을 거역하며 그 중에서 항상 패역하고 모반하는 일을 행하였으며 옛적에는 예루살렘을 주재하는 큰 군왕이 있어서 강 서편 모든 땅도 주재하매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저에게 다 바쳤도다. 이제 너희는 명을 전하여 그 사람들로 역사를 그치게 하여 그 성을 건축지 못하게 하고 내가 다시 조서 내리기를 기다리라. 너희는 삼가서 이 일에 게으르지 말라. 어찌하여 화를 더하여 왕들에게 손해가 되게 하랴.
해설: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초본이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 동료 앞에서 낭독되매 저희가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역사를 그치게 하니 이에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전 역사가 그쳐서 바사 왕 다리오 제 이년까지 이르니라(에스라 4:1-24).
4) 참소한 자신이 망한다.
1. 느브갓네살이 금신상을 만들어 놓고 절하라 할 때에 절하지 않는 유다 사람을 참소한 갈대아인 그 때에 어떤 갈대아 사람들이 나아와 유다 사람들을 참소하니라(단3:8) 왕이 명을 내려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끌어오게 하고 그들을 그 처자들과 함께 사자굴에 던져 넣게 하였더니 그들이 굴 밑에 닿기 전에 사자가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숴뜨렸더라.(단6:24)
5) 주의 장막에 거할 수 없다.
1.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이까? 그 혀로 참소치 아니하고(시15:1,3)
라) 그리스도인과 참소
1) 집사의 조건-참소하지 말라
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디아볼로스)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지니라(딤전 3:11)
2) 교회서는 참소를 금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2. 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참소(디아볼로스)치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말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딛 2:3)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저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근신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함이니라(딛2:4-5)
참소의 폐해
* 공동체가 깨어진다.
* 인간관계가 깨어진다.
* 불신을 조장한다.
'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가지 말 - 용서의 말 (0) | 2024.05.04 |
---|---|
12가지 말 - 노한 말 (0) | 2024.05.04 |
12가지 말 - 남의 말 (0) | 2024.05.04 |
12가지 말 - 악한 말 (0) | 2024.05.04 |
12가지 말/ 축복과 저주의 말 (0)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