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가) 거짓말의 뿌리
거짓말의 뿌리는 사단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8:44)."
거짓말은 우상숭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록 교회를 다니며 신앙을 가지고 있다하여도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곧 우리의 삶으로 거짓의 아비되는 사단을 경배하는 것이됩니다. 거짓말은 사단에게 '드리는' 예배입니다. 이것은 곧 우상숭배입니다.
거짓말은 에덴 동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있었던 대화 몇토막을 함께 들어 보지요.
하나님: (아담을 향해) 등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6-17)
뱀: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3:1)
사단: (여자에게)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3:4-5)
하얀 거짓말 빨간 거짓말
거짓의 아비 사단은 특기가 무엇인가요? 그의 특기는 분장입니다. 가장을 잘하는 것이 사단의 특징입니다. 그는 이리의 모습을 드러내고 다가오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양의 탈을 쓰고 사람들에게 다가옵니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몇가지로 나누던가요? 어떤 사람들은 거짓말을 색깔로 구분하더군요. 하얀 거짓말, 빨간 거짓말, 까만 거짓말.. 어떤 사람은 선의의 거짓말 악의에찬 거짓말로 구분 하더군요.하얀 거짓말이나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상관 없지만 빨간 거짓말이나 악한 거짓말은 가능하면 안하는 것이 좋다고들 합니다. 이것을 따르면 사단에게 속는거예요.
나) 거짓말과 진실의 특성
거짓말은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속이는 자를 싫어 하십니다(시5:6). 여호와께서 싫어 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칠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거짓된 혀입니다(잠6:16-19).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습니다(잠12:22).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닮은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거짓말을 좋아합니다.
진실은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진실을 말하는 자를 기뻐하십니다(잠12:22). 의로운 입술은 왕들의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히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습니다(잠16:1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실한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십니다(전 2:2).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기 때문에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뵙게 됩니다(시11: 7).
거짓말하는 자는 하나님의 목전에 서지 못합니다.
거짓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집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는 하나님의 목전에 서지 못합니다(101:7).
진실을 말하는 자는 여호와의 성산에 거합니다.
정직한 자는 주의 앞에 거합니다(시4:2). 시편기자는 시편 15편에서 하나님을 향해 묻습니다.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나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는 자"라고 성령의 감동을 받은 시편기자는 대답합니다.
거짓말은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지 않습니다.
시편 기자는 '나는 여호와 보시기에 존귀한 자'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땅에 있는 성도를 일컬어 존귀한 자라 하셨습니다(시16:3). 하나님은 그의 택한 자들을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십니다(사43:4).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향해 거짓말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고 묻고 계십니다.(잠17:7). 존귀한 자는 옛사람이 아니라 새사람입니다. 거짓말은 우리가 벗어버려야 할 옛사람과 그 행위입니다(골3:8-9)
거짓말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입니다.
너희는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레19:11).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잠4:24)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골3:8).
너는 네 이웃을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잠24:28).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 20:16).
너희는 서로 속이지 말고 너희의 하나님을 경외하라(레25:17).
거짓말은 시효가 ㅈ습니다.
거짓혀는 눈 깜짝할 동안만 있을 뿐이라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잠12:19).
이것은 거짓말의 중요한 속성입니다. 거짓말은 시효가 짧습니다.
진실은 영원합니다.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됩니다(잠12:19).
거짓말은 사람에게 해를 끼칩니다.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입니다(잠25:18). 횃불을 던지며 살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이 있나니 자기 이웃을 속이고 말하기를 내가 희롱하였노라 하는 자도 그러합니다(잠26:18-19).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들이 활을 당김같이 그 혀를 놀려 거짓을 말하며 그들이 이 땅에서 강성하나 진실하지 아니하고 악에서 악으로 진행하며 또 나를 알지 아니하느니라(렘9:3). 교만하고 완악한 말로 무례히 의인을 치는 거짓입술로 벙어리 되게 하소서(시31:18)
진실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그러나 진실은 다른 사람을 유쾌하게 합니다(잠23:15-16).
다) 왜 거짓말을 합니까?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거짓말을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사흘만에 살아나셨습니다. 이 사실은 기쁜 소식, 복음 중에 복음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는 고통스러운 진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여 의논하기를 이 진실을 은폐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거짓말을 지어냈습니다. 그들은 무덤을 지키던 군병들에게 돈을 많이 주며 그들이 지어낸 거짓말을 전해 주었습니다.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 때 에 그를 도적질하여 갔다 하라'고 했습니다(마28:13).
두려움 때문에 거짓말을 합니다.
아브람이 거짓말을 한 것이 창세기 12장에 나타납니다. 가나안 땅에 기근이 있을 때에 아브람은 애굽으로 내려갔습니다. 애굽에 이르러 그에게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그 아내 사래가 아리따운 여인이기 때문에 애굽사람들이 그 아내를 빼앗기 위해 자신을 죽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그는 아내에게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원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탐욕이 생기면 거짓말을 합니다.
거짓말이 우상숭배라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앞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성경은 탐심 또한 우상숭배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골3:5). 사람에게 탐심이 생기면 그 탐심을 채우기 위해 거짓을 말하게 됩니다. 부정한 계량기를 사용하는 이들도 거짓말 하는 이들입니다. 탐심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가난한 자는 거짓말 하는 부자보다 나은 사람입니다(잠19:22). 탐욕 때문에 거짓말을 했던 사람을 성경에서 한사람 만나 보지요. 그 사람의 이름은 게하시 입니다.
좋은 목적을 구실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적이 좋으면 그것을 이루는 방법도 좋아야 합니다. 선한 목적을 위해 악한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목적이 좋으면 그 수단은 좀 안 좋아도 상관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이것의 좋은 예가 되는 사람을 성경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사람 이름은 리브가와 야곱입니다. 잘 아시듯이 리브가는 야곱의 어머니입니다. 이 두사람은 복을 받아야 겠다는 좋은 목적을 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이루는 방법은 악한 방법이었습니다. 거짓이 그 수단이 되었습니다.
거짓말은 사람의 꾀입니다.
전도서 기자는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를 낸 것을 깨달았다고 했습니다(전7:29).
라) 거짓말의 결과
거짓말을 하면 신용을 잃습니다.
성경은 거짓말하는 자의 입은 막힌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시63:11). 이 말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나중에 어떤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입으로 말이야 하겠지만 그것은 말이 아닙니다. 누구도 들어주지 않고 믿어주지 않는 말은 더 이상 말이 아닙니다. 이 말은 거짓말을 하면 신용을 잃는 다는 말입니다.
거짓말을 하면 망합니다.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잠19:9)"
이것은 하나님의 선언입니다. 성경은 거짓말하는 사람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잠19:5). 그 벌은 패망하는 것입니다. 거짓말로 얻은 재물은 줄어갑니다(잠13:11). 결국엔 망합니다. 왜 이렇게 됩니까? 여호와께서는 속이는 자를 싫어 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짓말하는 자를 멸하십니다(시5:6).
거짓은 망하는 길입니다. 진실은 흥하는 길입니다.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원으로 인하여 진흥하게됩니다(잠11:11). 진실은 마침내 승리합니다.
정직자의 후대는 복이있습니다.
성경이 진실한 자에게 약속한 복은 어떤 복입니까?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자의 후대가 복이 있으리로다. 부요와 재물이 그 집에 있음이여 그 의가 영원히 있으리로다. 정직한 자에게는 흑암 중에 빛이 일어나나니 그는 어질고 자비하고 의로운 자로다(시112:1-4)."
거짓말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속임을 당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속이면 나는 다른 사람에게 속임을 당합니다. 이것은 심은대로 거두는 하나님의 원리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이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사야 33장 1절에 '속임을 입지 아니하고도 속이는 자여 네가 네가 속이기를 그치면 사람이 너를 속이리라'고 분명하게 선언하셨습니다.
성경에서 다른 사람을 속였다가 자신이 속임을 당한 사람을 한사람 만나 봅시다. 그는 여러분도 잘 아는 야곱입니다.
아버지를 속였던 야곱이 외삼촌 집에서 20년의 종살이 청산하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외삼촌에게 한 말을 들어봅시다.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를 무릅쓰고 밤에는 추위를 당하며 눈붙일 겨를도 없이 지내었나이다. 내가 외삼촌의 집에 거한 이 이십년에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 사년, 외삼촌의 양떼를 위하여 육년을 외삼촌을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값을 열번이나 변역하셨습니다(창31:40-41)."
거짓말은 죽음을 구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잠21:6). 이 말은 거짓말의 결과가 죽음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가르침입니다.
나는 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생각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아나니아와 삽비라라는 부부입니다. 거짓말을 했다 죽은 사람 이야길 한 사람 더 하지요. 이스라엘 초대왕 사울을 죽였다고 다윗 앞에서 거짓말을 한 아말렉인이 있었습니다.
진실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합니다.
진실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며(잠14:25)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합니다(잠12:6).
마) 거짓말이 용납되는 경우
거짓말이 용납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답은 있습니다. 어떤 경우입니까? 거짓말이 용납될 수 있는 경우 한 경우가 성경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계명의 우선순위 속에서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가 기생 라합의 경우입니다. 라합이 한 말은 분명 거짓말입니다. 그러나 이 거짓말을 용납 될 수 있는 거짓말입니다. 그는 거짓말 하지 말라는 계명과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 중에서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에 우선순위를 둔 것입니다.
바) 거짓말 하는 자와의 관계
거짓말하는 자를 믿지 마십시오.
성경은 거짓말하는 자의 말을 의뢰하지 말고 믿지 말랍니다. 거짓말하는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같답니다(잠25:19).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의 약속을 믿고 어떤 일을 추진 했다가는 낭패를 본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사람을 골라서 믿을 것을 가르쳐 줍니다.
"너희는 각기 이웃을 삼가며 아무 형제든지 믿지 말라. 형제마다 온전히 속이며 이웃마다 다니며 비방함이니라. 그들은 각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 혀로 거짓말 하기를 가르치며(렘9:4-5)"
거짓말하는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시편기자는 '거짓 행하는 자가 내 집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가 내 목전에 서지 못하리로다(시 101: 7)'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시편 기자는 거짓말하는 사람을 멀리 했다는 말입니다. 친구를 사귈 때도, 직원을 채용할 때도, 배우자를 찾을 때도, 동업자를 선정할 때도, 지도자를 뽑을 때도, 집군자를 세울 때도 이 원리는 적용됩니다. 거짓말하는 자는 멀리해야 합니다. 사람의 연약함은 용납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거짓은 용납해 주어선 안됩니다. 거짓은 관계의 파괴자입니다. 그 어떠한 관계도 거짓을 용납하면 깨어집니다.
사) 진실에로의 초대
거짓말을 미워해야합니다.
거짓의 정체가 무엇입니까? 거짓의 정체를 알면 거짓말을 미워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합니다(잠13:5). 주의 법도로 인하여 명철하게 된 사람은 거짓의 정체를 알기 때문에 거짓말을 미워합니다(시119:104). 위대한 신앙의 사람들은 한결같이 '내 입술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잠8:7).
거짓을 버리고 진실을 말할 수 있도록 늘 기도해야 합니다.
성경의 기록자인 믿음의 위인들도 늘 거짓을 멀리하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여호와여 거짓된 입술과 궤사한 혀에서 내 생명을 건지소서(시120:2)' 잠언 기자는 평생의 소원 두가지를 하나님께 아뢰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를 같이 들어볼까요? "내가 두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잠30:7)"
거짓을 버리고 진실을 말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합니다(잠14:5). 하나님의 사람은 거짓말을 안합니다.
거짓을 말하지 않겠다는 신앙의 사람 욥의 굳은 의지를 들어볼까요. 그는 '결코 내 입술이 불의를 말하지 아니하며 내 혀가 궤휼을 발하지 아니하리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욥27:4). 여러분에게도 이와같은 선언이 있기를 바랍니다. 소리를 내서 같이 한번 해 보실까요.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잠8:6)."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리라.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는 것이 진실입니다.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지 않는 것이 거짓입니다. 하나님과 약속한 것도, 사람과 약속한 것도 잘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이 하기 쉽다하여 많이 하다보면 자연히 진실하지 못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이런면에서 시편기자의 고백은 의미가 큽니다.
"내가 번제를 가지고 주의 집에 들어가서 나의 서원을 갚으리니 이는 내 입술이 발한 것이요. 내 환난 때에 내 입이 말한 것이니이다(시 66:13-14)"
거짓말
가) 거짓말의 뿌리
거짓말의 뿌리는 사단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8:44)."
거짓말은 우상숭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록 교회를 다니며 신앙을 가지고 있다하여도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곧 우리의 삶으로 거짓의 아비되는 사단을 경배하는 것이됩니다. 거짓말은 사단에게 '드리는' 예배입니다. 이것은 곧 우상숭배입니다.
거짓말은 에덴 동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있었던 대화 몇토막을 함께 들어 보지요.
하나님: (아담을 향해) 등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2:16-17)
뱀: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3:1)
사단: (여자에게)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3:4-5)
하얀 거짓말 빨간 거짓말
거짓의 아비 사단은 특기가 무엇인가요? 그의 특기는 분장입니다. 가장을 잘하는 것이 사단의 특징입니다. 그는 이리의 모습을 드러내고 다가오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양의 탈을 쓰고 사람들에게 다가옵니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몇가지로 나누던가요? 어떤 사람들은 거짓말을 색깔로 구분하더군요. 하얀 거짓말, 빨간 거짓말, 까만 거짓말.. 어떤 사람은 선의의 거짓말 악의에찬 거짓말로 구분 하더군요.하얀 거짓말이나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상관 없지만 빨간 거짓말이나 악한 거짓말은 가능하면 안하는 것이 좋다고들 합니다. 이것을 따르면 사단에게 속는거예요.
나) 거짓말과 진실의 특성
거짓말은 하나님이 싫어하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속이는 자를 싫어 하십니다(시5:6). 여호와께서 싫어 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칠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거짓된 혀입니다(잠6:16-19).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습니다(잠12:22).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닮은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거짓말을 좋아합니다.
진실은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진실을 말하는 자를 기뻐하십니다(잠12:22). 의로운 입술은 왕들의 기뻐하는 것이요 정직히 말하는 자는 그들의 사랑을 입습니다(잠16:1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진실한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십니다(전 2:2).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기 때문에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뵙게 됩니다(시11: 7).
거짓말하는 자는 하나님의 목전에 서지 못합니다.
거짓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집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는 하나님의 목전에 서지 못합니다(101:7).
진실을 말하는 자는 여호와의 성산에 거합니다.
정직한 자는 주의 앞에 거합니다(시4:2). 시편기자는 시편 15편에서 하나님을 향해 묻습니다.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나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는 자"라고 성령의 감동을 받은 시편기자는 대답합니다.
거짓말은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지 않습니다.
시편 기자는 '나는 여호와 보시기에 존귀한 자'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땅에 있는 성도를 일컬어 존귀한 자라 하셨습니다(시16:3). 하나님은 그의 택한 자들을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십니다(사43:4).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향해 거짓말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고 묻고 계십니다.(잠17:7). 존귀한 자는 옛사람이 아니라 새사람입니다. 거짓말은 우리가 벗어버려야 할 옛사람과 그 행위입니다(골3:8-9)
거짓말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입니다.
너희는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레19:11).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잠4:24)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골3:8).
너는 네 이웃을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잠24:28).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 20:16).
너희는 서로 속이지 말고 너희의 하나님을 경외하라(레25:17).
거짓말은 시효가 ㅈ습니다.
거짓혀는 눈 깜짝할 동안만 있을 뿐이라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잠12:19).
이것은 거짓말의 중요한 속성입니다. 거짓말은 시효가 짧습니다.
진실은 영원합니다.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됩니다(잠12:19).
거짓말은 사람에게 해를 끼칩니다.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입니다(잠25:18). 횃불을 던지며 살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이 있나니 자기 이웃을 속이고 말하기를 내가 희롱하였노라 하는 자도 그러합니다(잠26:18-19).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들이 활을 당김같이 그 혀를 놀려 거짓을 말하며 그들이 이 땅에서 강성하나 진실하지 아니하고 악에서 악으로 진행하며 또 나를 알지 아니하느니라(렘9:3). 교만하고 완악한 말로 무례히 의인을 치는 거짓입술로 벙어리 되게 하소서(시31:18)
진실은 사람에게 유익을 줍니다.
그러나 진실은 다른 사람을 유쾌하게 합니다(잠23:15-16).
다) 왜 거짓말을 합니까?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거짓말을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사흘만에 살아나셨습니다. 이 사실은 기쁜 소식, 복음 중에 복음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는 고통스러운 진실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여 의논하기를 이 진실을 은폐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거짓말을 지어냈습니다. 그들은 무덤을 지키던 군병들에게 돈을 많이 주며 그들이 지어낸 거짓말을 전해 주었습니다. '너희는 말하기를 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우리가 잘 때 에 그를 도적질하여 갔다 하라'고 했습니다(마28:13).
두려움 때문에 거짓말을 합니다.
아브람이 거짓말을 한 것이 창세기 12장에 나타납니다. 가나안 땅에 기근이 있을 때에 아브람은 애굽으로 내려갔습니다. 애굽에 이르러 그에게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그 아내 사래가 아리따운 여인이기 때문에 애굽사람들이 그 아내를 빼앗기 위해 자신을 죽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그는 아내에게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나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이는 그의 아내라 하고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원컨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대로 인하여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인하여 보존하겠노라."
탐욕이 생기면 거짓말을 합니다.
거짓말이 우상숭배라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앞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성경은 탐심 또한 우상숭배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골3:5). 사람에게 탐심이 생기면 그 탐심을 채우기 위해 거짓을 말하게 됩니다. 부정한 계량기를 사용하는 이들도 거짓말 하는 이들입니다. 탐심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가난한 자는 거짓말 하는 부자보다 나은 사람입니다(잠19:22). 탐욕 때문에 거짓말을 했던 사람을 성경에서 한사람 만나 보지요. 그 사람의 이름은 게하시 입니다.
좋은 목적을 구실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적이 좋으면 그것을 이루는 방법도 좋아야 합니다. 선한 목적을 위해 악한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목적이 좋으면 그 수단은 좀 안 좋아도 상관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이것의 좋은 예가 되는 사람을 성경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사람 이름은 리브가와 야곱입니다. 잘 아시듯이 리브가는 야곱의 어머니입니다. 이 두사람은 복을 받아야 겠다는 좋은 목적을 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이루는 방법은 악한 방법이었습니다. 거짓이 그 수단이 되었습니다.
거짓말은 사람의 꾀입니다.
전도서 기자는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람이 많은 꾀를 낸 것을 깨달았다고 했습니다(전7:29).
라) 거짓말의 결과
거짓말을 하면 신용을 잃습니다.
성경은 거짓말하는 자의 입은 막힌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시63:11). 이 말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나중에 어떤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입으로 말이야 하겠지만 그것은 말이 아닙니다. 누구도 들어주지 않고 믿어주지 않는 말은 더 이상 말이 아닙니다. 이 말은 거짓말을 하면 신용을 잃는 다는 말입니다.
거짓말을 하면 망합니다.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잠19:9)"
이것은 하나님의 선언입니다. 성경은 거짓말하는 사람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잠19:5). 그 벌은 패망하는 것입니다. 거짓말로 얻은 재물은 줄어갑니다(잠13:11). 결국엔 망합니다. 왜 이렇게 됩니까? 여호와께서는 속이는 자를 싫어 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짓말하는 자를 멸하십니다(시5:6).
거짓은 망하는 길입니다. 진실은 흥하는 길입니다.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원으로 인하여 진흥하게됩니다(잠11:11). 진실은 마침내 승리합니다.
정직자의 후대는 복이있습니다.
성경이 진실한 자에게 약속한 복은 어떤 복입니까?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자의 후대가 복이 있으리로다. 부요와 재물이 그 집에 있음이여 그 의가 영원히 있으리로다. 정직한 자에게는 흑암 중에 빛이 일어나나니 그는 어질고 자비하고 의로운 자로다(시112:1-4)."
거짓말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속임을 당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속이면 나는 다른 사람에게 속임을 당합니다. 이것은 심은대로 거두는 하나님의 원리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이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사야 33장 1절에 '속임을 입지 아니하고도 속이는 자여 네가 네가 속이기를 그치면 사람이 너를 속이리라'고 분명하게 선언하셨습니다.
성경에서 다른 사람을 속였다가 자신이 속임을 당한 사람을 한사람 만나 봅시다. 그는 여러분도 잘 아는 야곱입니다.
아버지를 속였던 야곱이 외삼촌 집에서 20년의 종살이 청산하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외삼촌에게 한 말을 들어봅시다.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를 무릅쓰고 밤에는 추위를 당하며 눈붙일 겨를도 없이 지내었나이다. 내가 외삼촌의 집에 거한 이 이십년에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 사년, 외삼촌의 양떼를 위하여 육년을 외삼촌을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값을 열번이나 변역하셨습니다(창31:40-41)."
거짓말은 죽음을 구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잠21:6). 이 말은 거짓말의 결과가 죽음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가르침입니다.
나는 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생각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아나니아와 삽비라라는 부부입니다. 거짓말을 했다 죽은 사람 이야길 한 사람 더 하지요. 이스라엘 초대왕 사울을 죽였다고 다윗 앞에서 거짓말을 한 아말렉인이 있었습니다.
진실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합니다.
진실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며(잠14:25)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합니다(잠12:6).
마) 거짓말이 용납되는 경우
거짓말이 용납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답은 있습니다. 어떤 경우입니까? 거짓말이 용납될 수 있는 경우 한 경우가 성경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계명의 우선순위 속에서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가 기생 라합의 경우입니다. 라합이 한 말은 분명 거짓말입니다. 그러나 이 거짓말을 용납 될 수 있는 거짓말입니다. 그는 거짓말 하지 말라는 계명과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 중에서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에 우선순위를 둔 것입니다.
바) 거짓말 하는 자와의 관계
거짓말하는 자를 믿지 마십시오.
성경은 거짓말하는 자의 말을 의뢰하지 말고 믿지 말랍니다. 거짓말하는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같답니다(잠25:19).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의 약속을 믿고 어떤 일을 추진 했다가는 낭패를 본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사람을 골라서 믿을 것을 가르쳐 줍니다.
"너희는 각기 이웃을 삼가며 아무 형제든지 믿지 말라. 형제마다 온전히 속이며 이웃마다 다니며 비방함이니라. 그들은 각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 혀로 거짓말 하기를 가르치며(렘9:4-5)"
거짓말하는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시편기자는 '거짓 행하는 자가 내 집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가 내 목전에 서지 못하리로다(시 101: 7)'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시편 기자는 거짓말하는 사람을 멀리 했다는 말입니다. 친구를 사귈 때도, 직원을 채용할 때도, 배우자를 찾을 때도, 동업자를 선정할 때도, 지도자를 뽑을 때도, 집군자를 세울 때도 이 원리는 적용됩니다. 거짓말하는 자는 멀리해야 합니다. 사람의 연약함은 용납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거짓은 용납해 주어선 안됩니다. 거짓은 관계의 파괴자입니다. 그 어떠한 관계도 거짓을 용납하면 깨어집니다.
사) 진실에로의 초대
거짓말을 미워해야합니다.
거짓의 정체가 무엇입니까? 거짓의 정체를 알면 거짓말을 미워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합니다(잠13:5). 주의 법도로 인하여 명철하게 된 사람은 거짓의 정체를 알기 때문에 거짓말을 미워합니다(시119:104). 위대한 신앙의 사람들은 한결같이 '내 입술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잠8:7).
거짓을 버리고 진실을 말할 수 있도록 늘 기도해야 합니다.
성경의 기록자인 믿음의 위인들도 늘 거짓을 멀리하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여호와여 거짓된 입술과 궤사한 혀에서 내 생명을 건지소서(시120:2)' 잠언 기자는 평생의 소원 두가지를 하나님께 아뢰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를 같이 들어볼까요? "내가 두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잠30:7)"
거짓을 버리고 진실을 말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합니다(잠14:5). 하나님의 사람은 거짓말을 안합니다.
거짓을 말하지 않겠다는 신앙의 사람 욥의 굳은 의지를 들어볼까요. 그는 '결코 내 입술이 불의를 말하지 아니하며 내 혀가 궤휼을 발하지 아니하리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욥27:4). 여러분에게도 이와같은 선언이 있기를 바랍니다. 소리를 내서 같이 한번 해 보실까요.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잠8:6)."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리라.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는 것이 진실입니다. 내 입이 말한 것을 지키지 않는 것이 거짓입니다. 하나님과 약속한 것도, 사람과 약속한 것도 잘 지키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이 하기 쉽다하여 많이 하다보면 자연히 진실하지 못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이런면에서 시편기자의 고백은 의미가 큽니다.
"내가 번제를 가지고 주의 집에 들어가서 나의 서원을 갚으리니 이는 내 입술이 발한 것이요. 내 환난 때에 내 입이 말한 것이니이다(시 66: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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